대학소식

POSTECH,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선정

2020-06-19 1,419

– POSTECH 의료기기혁신센터, 年7억원 9년간 총 63억원 지원받아
– 의료기기, 바이오, 인공지능 관련 지역 거점연구소 기능]

POSTECH이 교육부 주관 2020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 새롭게 선정됐다.

이 사업에 선정된 의료기기혁신센터는 지난 2월 의료기기, 바이오, 인공지능 관련 연구를 주력으로 하는 POSTECH 대학부설연구소로 등록됐다. 의료기기혁신센터는 이번 과제에 선발됨에 따라 매년 7억 원씩 9년간 총 63억 원을 지원받는다.

의료기기혁신센터가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‘환자맞춤형 영상·기기·진단-치료 플랫폼’의 의료기기와 ‘AI 기반 생체 데이터 분석 플랫폼’의 인공지능을 주력으로 연구한다.

김철홍 교수는 “신세대 광초음파 영상 시스템 및 AI 기반 진단-예측 서비스”를, 김형함 교수는 “초음파 의료기기 적용 소재 및 이식형 메디컬 디바이스”, 그리고 김상욱 교수는 “체외 모사 플랫폼 및 AI 기반 질병 진단-치료 예후 예측 모델”을 주제로 연구할 예정이다.

의료기기혁신센터는 연구소장으로 창의IT융합공학과 김철홍 교수를 임명했다. 연구단은 창의IT융합공학과 김형함 교수, 생명과학과 김상욱 교수를 중심으로 연구원과 학생 등 82명으로 구성됐다.

한편, 2019년 총 49편의 논문 게재, 누적 특허출원 82건, 누적 특허등록 31건 등 여러 성과를 내고있는 POSTECH 의료기기혁신센터는 “인류의 건강과 질병 퇴치를 위한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”를 비전으로 목표로 한다.

또, 학내의 최신 의료기기-헬스케어 기술을 산업체·대학·연구기관·병원과 기술 이전, 창업 지원, 의료기기 융복합형 전문교육 등 적극적인 협력을 도모해 ‘실험실에서 병원으로’ 실현에 주력할 계획이다. 이런 기능성을 인정받아 최초의 의료기기·헬스케어 특화 중점 연구소로도 선정됐다.

또한, 포항가속기연구소와 현재 구축 중인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(BOIC), 포스코 창업 인큐베이팅센터와 연계해 포항시 지역거점연구소로서 의료기기-바이오 중심 산업 생태계가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.